24년의 2월은 2024 1치킨 게임잼이 한창입니다. 이번 게임잼의 키워드 '속죄'가 공개되면서 저도 이 키워드에 맞춰서 가벼운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현생 살며 게임잼에 기간을 맞출 자신은 없고, 이미 2주나 경과한 뒤 시작해 출품은 무리라고 봐서 그냥 테마에 맞춰 만들어보는 쪽에 의미를 두기로 했습니다. 무엇보다 VX Ace를...
이 포스트는 특정 툴이 더 나음을 가리는 내용이 아닙니다. 모든 툴은 개인의 용도와 선호도에 따라 취사선택이 가능하며 무엇이 더 좋다는 뚜렷한 정답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MZ가 어떤 기능들을 가진 것인지 소개할 뿐이며, 선택할 가치가 있는지는 개인의 사정과 편의에 따라서 참고하는 용도로 읽어주세요. 쯔꾸르 데이 기념 할인이 진행 중인 지금(~2. 20) 어...
벽을 만나기 전까진 발판의 방향대로 빙글빙글 돌아서 이동하는 퍼즐, 1~2세대의 포켓몬스터 게임을 즐겨보신 분들께는 굉장히 익숙한 퍼즐입니다. 알만툴로도 어렵지 않게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오늘은 이걸 준비했습니다. 사실 예전에 만들어뒀는데 한 가지 부분이 마음에 안 들어서 포스트로 안 적다가 이번에 해결한 김에 올리게 됐어요. 준비물- 방향 표시 발판- ...
이 포스트는 희원감옥의 많은 이야기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플레이 후 읽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버셋의 찬란한 완성 기념 뒷풀이에 보태기 위해 유료 분량으로 작성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포스트 내용으로는 제작 기간 중에 있었던 일, 설정에 대해, 작업 중 자주 들었던 곡들 등이 있습니다.
게임 소개 및 다운로드 희원감옥은 여러 사정으로 절벽토끼 8주년 기념이 되어버린 5주년 기념 게임입니다. 등장인물 중 하나에 대한 짧은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스토리 위주의 게임이지만 일부 전투와 퍼즐을 요구하는 구간이 존재합니다. '절벽토끼, 소편'을 플레이 해보신 분들은 비슷한 느낌으로 생각해주시면 좋습니다. 플레이 타임 2시간~3시간 (*전투로 인한 개...
희원감옥은 절벽토끼 5주년 기념(이었으나 8주년을 지나 작업을 마무리 지은) 팀 비버 세계관의 단편 게임입니다. 그렇습니다. 마무리 지었습니다. 정말 완성 가망이 없는 것처럼 보였는데, 그래도 결국 이런 날이 왔네요. 저 뿐만 아니라 비버셋 멤버들 모두가 어떻게든 본업 시간을 쪼개준 덕분이에요. 현재 모든 작업이 마무리 되어 최종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쓰는 글입니다. 사실 2개월이나 글을 안 쓸 생각은 없었는데, 일이 많기도 했고 여유 시간이 나면 만들던 게임에 시간을 쓰느라 MZ쪽의 플러그인 수집을 미루고 있어서 글을 쓸만한 주제가 딱히 없었어요. 그러던 중 추석 연휴 기간을 앞두고 첫 여유를 가지게 됐습니다. 물론 여전히 할 일이 산더미지만, 팀원의 일정으로 인해 함께 진행해야할 작업을 조금...
이전 내용을 응용하여 만듭니다. 참고해주세요. 저번엔 상자를 움직여 길을 만드는 퍼즐을 통해 상자와 초기화를 만들었어요. 이번에는 상자를 움직여 길을 만드는 게 아니라, 소코반처럼 목표 지점으로 옮기는 퍼즐을 만들어 볼게요. 상자를 목표 지점까지 옮기는 퍼즐 상자를 목표 지점으로 옮기는 목적으로는 원래 지나갈 수 없는 공간을 상자로 지나갈 수 있게 다리를 ...
어드벤처 게임에 없으면 섭섭한 퍼즐 상자 밀기 퍼즐은 많은 어드벤처 게임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코반이나 푸쉬푸쉬, 포켓몬스터, 여러 쯔꾸르 게임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더욱 친숙할 거예요. 오늘은 RPG MAKER MZ에서 이 상자를 미는 퍼즐을 만들어 보려 해요. 같은 퍼즐이라도 만드는 방법은 제작자에 따라 매우 다르기 때문에 '얘는 이렇게 만드는구나'...
인간인 이상 버그와 멀어질 수 없다. 보통 주변에 버그 얘기를 하면, 가장 많이 돌아오는 얘기는 이런 것 같아요. 게임을 만들다 보면 아무리 이전에 해봤던 작업을 다시 해도 항상 오만 버그를 다 체험하는데, 보통 이 오만 버그는 아주 사소한 실수가 만드는 문제입니다. 제 경우는 대체로 "난 천재야!" 하고 만들었던 것이 이전에 "나는 천재인가?!" 하고 만...
포스타입 넘어와서는 처음으로 쓰는 제작일지입니다. 이전까지의 기록은 여기에 버그 수정 테스트 작업을 하던 도중, 판정이 중첩되는 치명적인 버그를 발견해서 이게 어쩌다 발생한 건지 확인하던 중에 과거 제작 기록에서 이런 내용을 발견합니다. 중첩 대미지가 들어가는 시스템이 조금 걱정? 불길한 예감? 잘 되길 기도???????????????? 그렇습니다. 과거의...
게임 소개 및 다운로드 <잠깐 샛길에서>는 2018년 7월 7일, 하나의 맵만을 사용하여 게임을 만드는 <1맵 1치킨 대회>에 내려고 제작했던 플레이 타임이 길지 않은 짧막한 스토리를 가진 퍼즐 게임입니다. 단순한 몇 개의 퍼즐과 선택지가 등장하지만, 플레이 도중 종료하지 않는 이상 엔딩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PC(Windows)...
구석에서 쯔꾸르 게임 만드는 사람. 글이 도움이 됐거나, 흥미로워서 구입해주신다면 포인트 잘 모아서 맛있는 거 사먹을게요. 감사합니다.
자유로운 창작이 가능한 기본 포스트
소장본, 굿즈 등 실물 상품을 판매하는 스토어
정기 후원을 시작하시겠습니까?
설정한 기간의 데이터를 파일로 다운로드합니다. 보고서 파일 생성에는 최대 3분이 소요됩니다.
포인트 자동 충전을 해지합니다. 해지하지 않고도 ‘자동 충전 설정 변경하기' 버튼을 눌러 포인트 자동 충전 설정을 변경할 수 있어요. 설정을 변경하고 편리한 자동 충전을 계속 이용해보세요.
중복으로 선택할 수 있어요.